무 역
유통 · 무역 컨설팅
베트남 시장
1억명에 가까운 인구, 연 6%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에 따른 구매력 증가로 베트남이 이제는 소비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게 베트남은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 차원에서 매우 높은 전략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베트남에게 우리나라는 자국의 산업경제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나라입니다.
공산권이지만 여타의 사회주의 국가에 비해 비교적 정치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새로운 것에 대해 개방적이고 자유로우며 트렌드에 민감한 IT 강국입니다.
또한 젊은 인구 비율이 높으며 인구의 절반 이상이 30세 미만으로 두터운 젊은 인구층과 함께 매우 활발한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저렴한 인건비와 값싼 토지비용으로 생산기지로서의 이미지가 강합니다.
하지만 1억명에 육박하는 인구와 높은 경제성장률에 따른 구매력 증가에 힘입어 베트남은 소비시장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으며,
그 전환의 중심에는 MZ 세대가 있습니다.
베트남의 MZ 세대
베트남의 MZ 세대는 경제적 독립을 기반으로 주요 소비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경제활동인구 중 51.3%가 25세 미만으로 한국 신입사원의 평균 연령이 27세인 것과 비교하면 압도적으로 이른 나이에
경제활동을 시작합니다. 최근 고학력자가 늘면서 취업 연령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이지만 여전히 타 선진국보다 경제적 독립을 더 빨리 이룬다 할 수 있으며, 가족 제품 구매에서도 베트남 MZ 세대가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들은 페이스북과 유튜브, 틱톡, 잘로 등의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며 SNS셀러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보고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발견하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상에 댓글을 다는 형태로 주문을 접수합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이 소비자들의 인식과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베트남 소비시장의 특징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KOTRA 해외시장뉴스 참조>
저희 윈코리아는
이러한 베트남 시장의 특징과 현지 수요에 부합하는 제품들을 자체적으로 선별하고, 또는 주문받아 베트남 시장에 성공적으로 유통할 수 있도록 윈코리아만의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저희 윈코리아는 베트남의 많은 기업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유통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본 베트남 시장의 특징에 맞는 인플루언서 · 연예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인프라도 갖추고 있습니다.
원자재부터 소비재까지 유통하며, 국내의 품질 좋고 경쟁력있는 제품을 발굴하고 베트남 및 타 국가에 유통하며 반대로
베트남의 경쟁력있는 제품들을 한국에 수입하기도 합니다.
또한 베트남과 우리나라의 각 니즈에 맞는 OEM, ODM 방식으로도 교류하고 있습니다.